티스토리 뷰

분류없음

연차수당 계산법

인포웹 2018.04.07 00:14


연차수당 계산법


오늘은 연차수당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연차수당 계산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많은 분들이 연차수당 계산방법을 어려워하시는데 이번에 확실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상사의 눈치 때문에 연차를 쓰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연차를 사용하지 못한다면 연차수당이라도 받아야 직장인의 정당한 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차수당도 회사에서 연차를 쓰라고, 연차 사용 권유를 한 증거가 있다면 연차수당을 지급하지 않아도 되는 근거가 됩니다. 때문에 연차도 못쓰고, 연차수당도 못받는 상황도 발생하곤 합니다.


이렇듯 불합리한 상황속에서도 연차수당을 받는 분들을 위해 연차수당 계산법을 매우 쉽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연차수당 = 세전월급 / 209 X 8 X 미사용 연차일수


간단하죠? 여기서 209는 209시간으로 월 소정근로시간을 뜻하며 8은 8시간으로 일 근로시간입니다. 세전월급 / 월 소정근로시간 X 일 근로시간을 계산하면 하루 통상임금이 계산되어 집니다. 쉽게 말하면 일급이 계산된다는 뜻입니다. 그럼 계산되어진 일급에 미사용 연차일수를 곱하면 연차수당이 계산되어집니다.


간단하죠? 중요한 것은 세전월급입니다. 월급여에서 세금을 공제하기 전 금액으로 계산하셔야 합니다. 저 공식만 안다면 연차수당 계산법은 식은죽 먹기입니다. 물론 회사 내규에 따라 연차수당 지급에 대한 규정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근로계약서에 작성된 내용에 따라 연차수당 계산법이나 지급시기, 연차발생조건 등이 다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히 근로계약서나 회사 내규에 연차수당에 대한 규정이 없다면 근로기준법에 나와있는 연차수당 법규를 따라야 하기 때문에 근로계약서에 연차수당에 대한 내용이 없다고 해서 못받는 것이 아니니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연차수당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